필자는 명치 부위가 갑자기 쥐어 짜듯이 아플 때가 있습니다. 서서히 아프다가 나중에는 일상생활이 안될 정도가 돼서 응급실을 갔던 경우도 세 번 정도 있습니다. 위경련 증상, 위꼬임 원인과 해결책을 알아보았습니다.
원인
위경련이 시작되면 먼저 빈 속에 자극적인 음식을 갑자기 먹지 않았는지, 충분한 수면을 취했는지,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았는지 생각해보게 됩니다. 이러한 것들이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단순 스트레스로 응급실에 갈 정도의 통증이 생기는 일은 드문 일입니다. (필자는 극도의 스트레스를 받으면 참을만한 정도로 위가 아픕니다.) 또한 위 부분이 아프기 때문에 위 문제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다른 부위의 문제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직접적으로 원인이 될 수 있는 질환은 담석증,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췌장염, 대장염, 복부 협심증, 장폐색, 심장질환, 심근경색 등이 있습니다.
해결책
- 경미한 위경련 증상의 해결책은 아무것도 먹지 않는 것입니다. 한 끼를 굶은 다음 따뜻한 죽을 먹거나 이온 음료를 먹으면 속이 가라앉습니다. 실제로 위경련이 와서 검색을 해보니 이온 음료를 따뜻하게 데워서 마셨더니 위가 괜찮아졌다는 후기를 보았습니다. 또는 상비약으로 위산억제제, 위점막보호제를 구비해 두면 도움이 됩니다.
- 극심한 통증을 동반하면 응급실을 가야 합니다. 응급실에서 수액을 맞고 약을 처방 받아 먹으면 금방 괜찮아집니다. 이러한 일이 여러 번 반복이 되면 이를 유발하는 인자가 있는지, 다른 질환이 있는지 알기 위해 병원에 가서 검사를 해봐야합니다.
받아야하는 검사
- 내시경으로 위와 십이지장 안에 궤양이 있는지 확인해봅니다.
- 내시경으로 이상이 없을 때는 상복부 초음파를 합니다. 담석증이라는 질병은 담즙이 이동하는 경로가 막혀 담즙이 못나오게 되면서 명치가 쥐어 짜이듯 통증이 있습니다. 보통 식후에 자주 발생하고, 단순한 위장 장애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경련 증상과 더불어 등 통증(날개 아래쪽)이 동반됩니다.
- 급성 간염이나 췌장 쪽의 질환일 수 있기 때문에, 혈액 검사로 간 수치나 췌장 수치가 높아졌는지 확인 해야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