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수업이 처음에는 두렵지만 막상 해보면 별게 아닙니다. 제가 줌수업을 좋아하는 이유는 시간제약 없이 개별적으로 아이들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화상수업이 처음이신 분들을 위해서 필요한 장비를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화상수업 때 필요한 장비
화상수업을 할 때 꼭 있어야 할 장비들이 있습니다. 화상으로 만날 수 있는 프로그램과, 컴퓨터, 캠, 마이크입니다. 성능이 좋으면 당연히 가격대가 높습니다. 하지만 소통을 할 때 꼭 좋은 장비들로만 갖출 필요는 없습니다. 따라서 적당한 예산 안에서 필요한 제품들을 추천해 드리겠습니다.
필자가 사용하는 수단
화상회의를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대부분의 전자기기에서 접속이 됩니다. 제 수업을 듣는 아이들은 데스크톱 컴퓨터, 노트북, 태블릿, 폰 다양한 수단으로 수업을 듣습니다. 수업을 진행하는 강사의 경우는 pc로 준비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노트북으로도 가능하지만 pc로 할 때가 가장 안정감이 있고 수업환경이 좋았습니다. pc화면은 클수록 좋기 때문에 모니터를 두대 놓고 사용합니다. 그리고 판서를 할 펜과 태블릿이 필요합니다. 즉 얼굴을 보며 소통하는 것은 pc로 하되 판서는 태블릿과 펜으로 합니다.
필자가 사용하진 않지만 가능한 수단
노트북으로 소통으로 하고 테블릿과 펜으로 판서를 할 수 도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지만 모니터는 클수록 수업환경이 좋아지기 때문에 이동하는 경우 말고는 pc를 추천합니다. 다만 노트북의 장점은 따로 캠, 마이크를 구매할 필요 없이 내장되어 있는 카메라와 마이크를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용이합니다.
학생 입장에서는 노트북이 편한 것 같습니다.
장비 구매 시 최소사양
장비를 이미 갖고 계신 분들이라면 줌을 다운로드하여서 원활한 소통이 되는지 확인해 보시고, 처음 구매하시는 분이라면 줌수업을 할 수 있는 적당한 사양인지 확인 후 구매할 필요가 있습니다. 윈도 pc나 노트북, 맥은 사양이 인텔 CPU4세대 i7 6세대, AMD CPU 라이젠 5 이상, 외장 그래픽카드를 확인하시면 적당한 사양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ios 나 안드로이드의 사양은 cpu8, RAM 3GB 이상, 안드로이드 8.0 이상인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